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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마케팅 칼럼] 목표 정했으면 욕심을 내야 한다

 

목표 정했으면
욕심을 내야한다

 

나는 공구유통업계에서 25년을 쌓은 경험이 있다. 그 동안 내가 만난 성공한 공구상 사장님의 비결은 ‘인연’과 ‘신뢰’다. 그들은 고객과 동료, 거래처와 인연과 신뢰를 쌓는다. 인연과 신뢰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모습은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모습이라 생각한다.  

 

 

 

좋은 인간관계가 장사의 밑거름


장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제품에 대한 지식만 있는 것이 아니다. 공구장사에 있어서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과의 관계다. 사업적으로 성공한 공구상 사장님들이 오랜 거래처와 좋은 관계를 이어가는 이유는 신뢰 때문이다. 나는 인간적인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이 장사를 잘하시는 것을 수 없이 보았다. 좋은 인간관계가 바로 장사의 밑바탕이다. 장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신뢰를 기반으로 거래를 이어간다. 예를 들어 납기를 정확히 지키고 항상 책임을 지려는 태도를 가지면, 그것이 사업을 지속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그들은 ‘내가 잘나서가 아니라, 오랜 인연이 쌓여 지금까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주 말한다

 

고객 요구는 신속히 대응하라

 


장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가격만 따지는 게 아니라 거래처와의 납기 일정과 신뢰를 지킨다. 그리고 그렇게 쌓은 신뢰는 결국 중요한 장사의 밑천이 된다. 신상품을 꾸준히 도입하고 구색을 잘 맞추며 확장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공구상 사장님들은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와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 제품 판매에 노력하기보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데 집중한다.

 

매입처와 매출처, 품위 지키는 협력 중요해

 


매출을 올리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 건 ‘협력’이다. 좋은 매출에는 상대방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공구상의 매입처와 매출처는 관계를 맺을 때 협력과 소통을 중요시 한다. 우리는 각자 서로가 원하는 것이 있다. 가격, 배송, 특정 브랜드 등 저마다 그 원하는 요구조건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서로 품위를 지키며 협의하고 그러면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실제로 나는 많은 거래처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왔다. 이것이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었던 중요한 열쇠였다.

 

시장 변화에 적응하는 신상품 도입 

 


내가 강조하는 또 다른 핵심은 ‘신상품 도입’이다. 장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항상 신상품을 잘 받아들인다. 신상품을 소액이라도 우선 도입하고 이를 시장 반응에 맞춰 확장해 나가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공구유통시장에서 꽤나 중요한 요소다. 신상품을 잘 도입하면 시장에서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쟁자들보다 먼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 신상품을 통해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고 단골 손님이 만들어진다. 신상품 도입은 단순히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사업은 꼼꼼하고 성실한 사람이 잘해

 


공구장사를 하는 사람은 꼼꼼해야 한다. 꼼꼼한 사람이 사업을 잘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재고 관리, 납품 일정, 고객의 요구 사항 등에서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작은 문제가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다. 꼼꼼한 사람은 이러한 작은 사항까지 신경쓰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한다. 꼼꼼한 사람이 사업을 잘하는 이유는 단순히 운이나 좋은 아이템을 발견해서가 아니다. 일상적인 세부 사항을 꼼꼼하게 신경 쓰고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나서다. 꼼꼼함은 사업의 모든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다.

 

 

삶의 질을 높이는 건강관리 중요해

 


이제 공구인들은 사업뿐만 아니라 건강도 중요해졌다. 내가 건강해야 사업도 잘할 수 있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유지한.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사업도 잘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은 내가 공구유통업계에서 25년간 일하며 느낀 진리다. 꾸준한 운동이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체력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쓰면, 더 많은 에너지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것이 결국 고객과의 관계, 동료와의 소통, 사업의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사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초가 바로 건강이다. 

 

실패 하더라도 배움의 기회로 여겨야

 


공구장사를 하는 사장님 중 의외로 욕심이나 목표가 없는 사람이 더러 있다. 매우 안타까운 경우다. 매년 발전하고 성장하는 공구상 사장님들은 목표를 두고 강력한 동기부여를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간다. 이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실패를 하더라도 배움의 기회로 잡고 다시 도전한다. 사업을 하다 보면 누구나 장애물이나 예기치 못한 상황이 온다. 이때 그런 위기를 극복하는 사장님들은 더욱 성장하더라. 또 욕심이 있고 목표를 이루려는 분들은 단기적인 이익보다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한 번의 성공과 실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은 내가 보아온 성공한 공구인들의 모습이다. 

 

_ 김규엽 크레텍웰딩 차장 / 정리 _ 한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