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NEWS

업계 뉴스

 

400MHz 대역 아날로그 생활무전기 단종
생산, 수입, 판매 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00MHz 대역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생활무전기 이용기간을 2026년 12월 31일까지라고 알리고 있다. 동시에 2024년부터 1월 1일 아날로그 생활 무전기의 생산, 수입, 판매는 금지하고 있다. 공구상 사장님들은 자신이 유통하는 무전기가 아날로그인지 디지털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2015년부터 알려온 아날로그 무전기 단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5년 디지털 생활무전기를 도입하면서 아날로그 생활무전기는 2018년 12월 31일까지 적합인증을 종료하고 2023년 12월 31일 이후 이용을 종료한다는 계획을 알린바 있다. 그 결과, 주요 제조사들 대부분 디지털 생활무전기 인증을 완료하거나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을 준비했다. 다만, 생활무전기는 기기를 구매해 허가‧신고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비면허 제품이라 적합인증 종료 후에도 계속 판매되어 왔다. 2023년 12월 31일 이용종료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구입한 소비자들을 배려해 아날로그 생활무전기는 사용은 2026년 12월 31일 까지 가능하다. 

 


아날로그 무전기, 2024년부터 제작 판매 불법


공구상이나 전파상,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생활용 무전기는 1형 생활용(CB, 주파수 27MHz)와 2형 생활용(FRS, 주파수 448MHz) 무전기로 나뉜다. 둘 다 신고나 허가, 자격증이 필요 없이 구입만 하면 아무나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따로 사용 할 때 요금을 청구하거나 세금을 내지도 않는다. 그러나 이제는 아날로그 생활무전기의 제조, 수입, 판매는 불가능하다. 이를 위반하면 전파법령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을 수도 있다. 아날로그 생활무전기로 적합성 평가를 받은 제조·수입·판매자는 적합성평가를 해지하거나 디지털 생활무전기로 제품을 변경 제작해 변경 신고해야 한다.

 

내가 가진 무전기 아날로그, 디지털 구별법


사용 중이거나 보유한 생활무전기가 아날로그인지 디지털인지 확인하는 법은 제품설명서를 살펴보면 된다.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무전기 제품설명서에는 전파형식이 표기되어 있다. 전파형식에 F3E(G3E) 기호가 포함되었다면 아날로그이다. 반면 디지털 무전기의 전파형식은 F1E, F1D 다. 찾기 어려우시면 판매점 혹은 제조사에 문의하도록 하자. 신규로 생활무전기를 구입하여 유통하거나 이용 할 경우에도 전파형식이 F1E, F1D인 디지털 방식의 생활무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무전기를 취급하는 공구상 사장님이라면 꼭 기억하자.

 

_ 박경수 차장 크레텍 마케팅부 / 진행 _ 한상훈 / 참고자료 _ 과학기술정보통신부